체리피킹
당신은 '한 달 무료체험' 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 해 본적이 있는가?
이것은 많은 서비스업에서 사용하는 마케팅 수단 중 하나이다.
이 수단으로 서비스 이용을 지속하는 이용자가 있는 반면, 많은 사람들은
한 달 무료체험이 끝나게 되면 카드를 해지하는 등 더이상 이용을 하지 않기도 한다.
이렇게 이익만 보고 빠진다는 점이 '케이크 위의 달달한 체리만 빼먹는 행위',
'과수원의 과수업자들이 좋은 체리를 골라내는 행위'와 비슷하다고 하여
'체리 피킹(cherry picking)'이라고 부른다.
‘체리피킹’이 초래한 것들 중 유명한 일화로
한 때, 카드사들이 카드 이용고객을 늘리기 위하여 할인 및 적립 혜택을 무실적으로 제공하던 시절이 있었다.
이때 일명 '체리피커'들이 이 점을 파고들어 여러가지 혜택을 받기만 하자 카드사의 수익성은 악화되는 상황.
이러한 체리피커들을 제지하기 위해 카드사에서는
'전월실적(카드를 사용할 때 전월 1일부터 말일까지 해당 카드를 통해 사용한 금액)'을 시행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체리피킹이 계속되자 등장한 것이 바로 오늘날 대부분의 카드에 존재하는
'통합할인한도(무제한으로 할인되지 않고 월별 최대로 할인, 적립 받을 수 있는 한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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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자신의 이익을 위한 소비의 한 문화로 자리잡아가는 '체리피킹'이 지속된다면
전체적인 경제가 위축되고 시장 흐름 발전이 저해되는 등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체리피킹은 인간이라면 모두가 가지고 있는 욕구이기 때문에 이것을 나쁘다고 말 할수는 없다.
하지만 어느정도 이용하는 것이 아닌, 모두가 이러한 소비방식을 지향하게 된다면,
그 나라의 경제수준은 발전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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